본문 바로가기
직업

교정직공무원 놀라운 채용인원!

by 꿈이룸장 2023. 4. 26.
반응형

교정직공무원이란?

교정직공무원은 일반적으로 교도관으로 알려져 있는 공무원입니다. 검사, 교관, 경찰관, 소방관과 같이 특정직군이 아니라 일반직 공무원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일반 공무원과 계급 및 월급 체계가 동일합니다. 그럼 교도관이라고 불리는 이 공무원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근무하는 곳은 교도소, 구치소, 소년원, 보호관찰소, 보호감호소, 치료감호소 등 입니다. 그곳에서 재소자들을 관리하고, 범죄자 및 용의자들을 경계하여 지키는 계호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교화, 교정교육, 직업훈련, 작업관리 등의 업무를 하며, 교정시설도 운영 및 관리합니다.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근무하기 때문에 불안하거나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하나 실제로 그런 일은 흔하지 않으며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인원을 채용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용인원!

일반적으로 공무원 채용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채용하는 공무원은 일반행정공무원입니다. 하지만 23년에는 일반행정직 못지않게 교정공무원 채용인원이 많았습니다. 

2023년 남성의 선발인원은 907명이고, 여성은 32명의 인원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900명 이상의 많은 인원을 채용하고 있어 교정직을 준비하는 남성 수험생들에게는 좋은 소식이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22년에는 남성 705명, 여성 118명으로 많은 인원을 채용했었습니다. 올해와 비교해 봤을 때 여성의 인원수는 86명의 인원수가 감소하기는 했지만  남성 채용인원의 경우는 202명을 더 채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인원수를 채용한 것은 22년, 23년뿐만이 아니었습니다. 21년의 경우도 남성 603명, 여성 52명의 많은 인원수를 채용했습니다. 또한 20년도는 남성 554명, 여성 20명을 채용하면서 4년 연속 인원수가 많은 공무원 직렬이라고 볼 수 있기에 앞으로의 채용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국가공무원에서만 채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응시조건과 체력검사의 종목 및 합격기준

그렇다면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교정직공무원에 응시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무원의 응시연령은 18세 이상이지만, 교정직은 20세 이상으로 응시연령이 다릅니다. 하지만 학력과 경력에 제한이 없는 것은 같습니다.

또한, 교정직공무원은 필기시험에 합격한 뒤에 실기시험인 체력검사에 통과해야 합니다. 우선 합격기준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남성과 여성이 차이가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20미터 왕복 오래달리기에서의 합격기준은 48회 이상, 실격기준은 41회 이하입니다. 여자의 경우는 합격기준 24회 이상, 19회 이하입니다. 악력은 47kg 이상이어야 합격이며, 41.9kg 이하이면 실격이 됩니다. 여자의 경우는 27kg 이상은 합격, 21.9kg 이하는 실격입니다. 60초 윗몸일으키기는 남자는 38회 이상 합격, 32회 이하 실격이며, 여자는 26회 합격, 21회 이하 실격입니다. 마지막 종목으로는 10미터 2회 왕복 달리기로 남자는 12.29초 이내이면 합격, 13.61초 이후이면 실격, 여자는 14.60초 이내는 합격, 15.61초 이후는 실격입니다.

체력은 단기간에 합격기준을 충족시키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시험공부를 하며 꾸준히 체력관리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험과목 및 합격점수

교정직공무원의 시험과목은 5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교정학개론, 형사소송법개론입니다. 각 과목당 20문제로 총 100문제를 100분의 시간내에 풀면 됩니다. 변호사 또는 법무사 자격증이 있는 경우는 5% 가산이 되는데 자격증이 있는 분들은 시험공고문을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정학개론에 형사정책 및 행형학이 포함된다고 하며, 2024년부터는 형사소송법개론이 형사정책개론으로 변경된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합격점수를 알아보겠습니다. 교정직공무원의 경우는 다른 직렬에 비해 합격점수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23년 합격점수는 현재 발표되지 않은 관계로 22년 합격선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남자의 경우 평균 74점이며, 여자의 경우는 80점입니다. 일반행정의 경우 평균 91점의 합격선을 보였습니다.

이에 더해 22년 실질 경쟁률까지 살펴보자면, 남자의 경우는 9.1 : 1이며, 여자의 경우는 5.2 : 1로 높지 않은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 채용인원도 많고, 경쟁률과 합격선은 비교적 낮아 응시하기 부담스럽지 않고, 다른 직렬 공무원 대비 수당도 많이 받는 장점이 많은 공무원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외진 곳에서의 근무, 체력시험이 있다는 것, 통제된 환경에서 근무해야 하는 등의 단점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